본문 바로가기
후기

[컨퍼런스 후기] 우아콘 2024

by 신재권 2024. 11. 3.

올해는 운이 좋게 토스, 인프콘, 우아콘과 같은 대형 컨퍼런스에 모두 참여할 수 있었다.

취업 후 정말 많은 컨퍼런스를 다닌 것 같다. 작년 우아콘 2023에 참석했을 때는 신입이었고 지식이 많이 부족했던 터라, 세션 내용이 신기하기만 했지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그 후 약 1년간 부족한 부분을 매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책의 양이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약 20권 정도의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으려 노력했고, 그 결과인지 요즘은 컨퍼런스 세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백엔드 세션에서는 카프카 관련 발표가 많았는데, PoC만 해본 내 입장에서는 발표된 문제들에 대해 깊은 공감을 하지 못했다. 아마 실무에서 카프카를 직접 사용하며 더 많은 경험을 해봐야 이런 문제들에 대해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때가 되면 유튜브 다시보기를 통해 영상을 복기해볼 생각이다.

 

API 게이트웨이에 대한 정의를 잘 몰랐는데, 해당 세션을 통해 각 서버들의 횡단관심사를 공통으로 처리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또한, API 게이트웨이 패턴과 API 게이트웨이의 다른 점을 설명해주었고 목적과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우아한형제들이 겪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보며 많이 배웠다. 특히 요즘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카프카에 대해 Request-Reply 패턴도 새롭게 알게 되었고, 관련 서적인 '기업 패턴 통합'이라는 책도 알게 되어 앞으로 읽어볼 계획이다.

 

이런 좋은 경험을 하게 해준 우아한형제들과 티켓을 양도해주신 동료분께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