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지통/정보처리기사

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by 신재권 2021. 12. 3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를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 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또는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이라고도 한다.
  • 개발자는 특정 모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개별적인 모형을 사용 가능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이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해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폭포수 모형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생명 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차적 모형
  •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 제품의 일부가 될 메뉴얼을 작성
  • 각 단계가 끝난 후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음

타당성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코딩) → 시험(검사) → 유지보수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견본(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 시스템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 →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
  •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

요구 수집 → 빠른 설계 → 프로토타입 구축 → 고객 평가 → 프로토타입 조정 → 구현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을 목표
  •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 목적
  • 점진적으로 개발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 및 추가 요구 사항을 첨가 가능, 또한 정밀하고 유지보수 x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계분개평)

애자일 모형(Agile Model)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 진행

  •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 반복, 반복 되는 주기마다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과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 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 부여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스크럼(Scrum), XP(eXtream Programming),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기능 중심 개발(FDD : Feature Driven Development), DSDM(Dynamin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전략수립 → 반복주기1 → 반복주기2 → ... → 반복주기 3

애자일 선언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2.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3.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4.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1.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2.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 수용한다.
  3. 몇 개월이 아닌 몇 두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4. 고객과 개발자는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한다.
  5. 개발에 대한 참여 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고, 필요한 개발 환경과 자원을 제공하며, 일을 잘 끝낼 수 있도록 신뢰한다.
  6.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
  7.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이다.
  8.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한다.
  9. 기술적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된다.
  10. 단순화를 추구한다.
  11. 최상의 아키텍쳐,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는 자기 스스로 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온다.
  12.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깊이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의 행동을 조정한다.

폭포수 모형과 애자일의 비교

구분 폭포수 모형 애자일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으로 반영
고객과의 의사소통 적음 지속적임
테스트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때마다 테스트
개발 중심 계획, 문서(메뉴얼) 고객

정리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적

폭포수 모형 : 되돌아 갈수 없다(중간에 요구사항 반영 불가),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오래된 모형, 선형 순차적 모형

나선형 모형 : 위험관리가 중심인 모형,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 계분개평

애자일 기법 : 고객 위주, 변경을 수용, 개인과 소통 중요, 소트트웨어에 더 가치를 둠

애자일 방법론 : 기능 중심 개발 , 스크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등

 

출처 :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2022

'휴지통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6. 요구사항 정의  (0) 2022.01.01
005. 개발 기술 환경 파악  (0) 2021.12.31
04. 현행 시스템 파악  (0) 2021.12.31
03.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0) 2021.12.31
02. 스크럼(Scrum) 기법  (0) 202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