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의 개념 및 특징
소프트웨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 조건등을 나타냄
-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 보수 과정에서 필요한 기준과 근거를 제공
-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의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게 하므로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해줌
- 요구사항이 제대로 정의되어야 이후 과정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 할 수있다.
요구사항의 유형
- 기능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
-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사랑
- 시스템의 입력이나 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
-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기능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
- 비기능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s)
- 시스템 장비 구성 요구사항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 장비 구성에 대한 요구사항
- 성능 요구사항 : 처리 속도 및 시간, 처리량, 동적/정적 적용량, 가용성 등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다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통신 인터페이스, 다른 시스템과의 정보 교환에 사용되는 프로토콜과의 연계도 포함하여 기술
- 데이터 요구사항 : 초기 자료구축 및 데이터 변환을 위한 대상, 방법,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 등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 테스트 요구사항 : 도입되는 장비의 성능 테스트(BMT)나 구축된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는지를 테스트하고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요구사항
- 보안 요구사항 : 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구사항
- 품질 요구사항 : 관리가 필요한 품질 항목, 품질 평가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가용성, 정합성, 상호 호환성, 대응성, 신뢰성, 사용성, 유지/관리 성, 이식성, 확장성, 보안성으로 구분하여 기술
- 제약사항 : 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과 관련하여 사전에 파악된 기술, 표준, 업무,법/제도 등의 제약조건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 프로젝트의 원할한 수행을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한 요구 사항
-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 : 프로젝트의 원할한 수행을 위한 지원 사항이나 방안에 대한 요구사항
- 사용자 요구사항(User Requirements)
-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
- 사용자를 위한 것으로 친숙한 표현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
- 시스템 요구사항(System Requirements)
- 개발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 전체가 사용자와 다른 시스템에 제공해야할 요구사항
- 사용자 요구사항에 비해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표현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기비사시(기능 요구사항, 비기능요구사항, 사용자 요구사항, 시스템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개발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 이를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명세서에 정리한 다음 마지막으로 이를 확인 및 검증하는 일련의 구조화된 활동이다.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되기 전에 개발 프로세스가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되는지, 예산은 적정한지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 평가한 보고서를 토대로 타당성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 요구사항 개발은 요구 공학의 한 요소이다.
도출(Elicitation) → 분석(Analysis) → 명세(Specification) → 확인(Validation)
도분명확(도출, 분석, 명세, 확인)
요구 공학(Requirements Engineering)
요구 공학은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학문
- 사용자 요구사항도 대형화되어가는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에 따라 복잡해지고, 잦은 변경이 발생하는 데, 이는 요구사항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인다.
- 요구공학한 요구사항 변경의 원인과 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의 품질을 개선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실패를 최소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함
요구사항 도출(Requirement Elicitation, 요구사항 수집)
요구사항 도출은 시스템, 사용자, 그리고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과정
- 요구사항 도출은 소프트웨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해하는 첫번째 단계
- 요구사항 도출 단계에서 개발자와 고객 사이의 관계가 만들어지고 이해관계자(Stakeholder)가 식별된다.
- 이 단계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중요
- 요구사항 도출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동안 지속적으로 반복
-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방법 : 청취와 인터뷰, 설문,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프로토타이핑, 유스케이스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 Analysis)
요구사항 분석은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
- 사용자 요구사항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을 설정
- 내용이 중복되거나 하나로 통합되어야 하는 등 서로 상층되는 요구사항이 있으면 이를 중재하는 과정
- 도출된 요구사항들을 토대로 소프트웨어의 범위를 파악
- 도출된 요구사항들을 토대로 소프트웨어와 주변 환경이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이해
- 요구사항 분석에는 자료 흐름도(DFD), 자료사전(DD) 등의 도구가 사용됨
요구사항 명세(Requirement Specification)
요구사항 명세는 분석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모델을 작성하고 문서화하는 것을 의미
- 요구사항을 문서화 할때는 기능 요구사항은 빠짐없이 완전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하고, 비기능 요구사항은 필요한 것만 명확하게 기술
-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우며, 개발자가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작성
- 설계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확인될 경우 그 내용을 요구사항 정의서에서 추적할 수 있어야 함
- 구체적인 명세를 위해 소단위 명세서(Mini-Spec)가 사용될 수 있음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
소프트웨어가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 기능, 특징, 제약조건 등을 명시
- 시스템의 모든 동작뿐만 아니라 성능, 보안, 사용성과 같은 품질도 기술되어야 함
- 프로젝트 유형에 맞게 양식을 만들어 사용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에 포함되는 시스템 기능, 데이터, 외부 인터페이스, 품질 요구사항은 요구사항 단위별로 개별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
요구사항 명세 기법
- 정형 명세 기법
- 수학적 원리 기반, 모델 기반
- 수학적 기호, 정형화된 표기법
-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
- 요구사항에 대한 결과가 작성자에 관계없이 일관성이 있으므로 완전성 검증이 가능
- 표기법이 어려워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움
- VDM, Z, Petri-net, CSP 등
- 비정형 명세 기법
- 상태/기능/객체 중심
- 일반 명사, 동사 등의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 또는 다이어그램으로 작성
- 자연어의 사용으로 인해 요구사항에 대한 결과가 작성자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일관성이 떨어지고,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
- 내용의 이해가 쉬어 의사소통이 용이
- FSM, Decision, Table, ER모델링, State Chart(SADT) 등
요구사항 확인(Requirement Validation, 요구사항 검증)
요구사항 확인은 개발 자원을 요구사항에 할당하기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
- 분석가가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했는지 확인(Validation) 하는 것이 필요함
- 요구사항이 실제 요구를 반영하는지,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은 없는지 등을 점검
- 개발이 완료된 후 문제가 발견되면 재작업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
- 요구사항 명세서의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지, 일관성은 있는지, 회사의 기준에 맞는지, 그리고 누락된 기능은 없는지 등을 검증(Validation)하는 것이 중요
- 요구사항 문서는 이해관계자들이 검토해야 함
- 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일반적으로 요구사항 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요구사항 정의 문서들에 대해 형상 관리를 수행
정리
기능요구사항 : 기능과 관련이 있다.
비기능 요구사항 : 품질이나 제약조건과 관련이 있다.
요구사항 도출 : 고객과의 소통, 지속적인 반복
요구사항 분석 : 고객과의 중재
요구사항 명세 : 관찰 및 모델 작성 기술
요구사항 확인 :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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