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란?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프로세스의 문맥(context)
-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
- Program Counter
- 각종 register
-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 code, data, stack
-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
- PCB(Process Control Block)
- Kernel stack
프로세스의 문맥이란 CPU가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필요한 내용들로, 프로세스 중단 시 보존되고 다시 복구되어야 하는 프로세스의 모든 실행 정보
프로세스의 상태(Process State)
프로세스는 상태(state)가 변경되며 수행된다.
- running
-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
- ready
-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 blocked(wait, sleep)
-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I/O 등)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ex) 딛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
-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
- suspended(stopped)
-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
-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
- ex)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정지 시킨 경우
-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킴(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 있을 때) → 중기 스케줄러에 의해
- 외부에서 resume 해주어야 Active
- new : 프로세스가 생성중인 상태
- terminated : 수행(execution)이 끝난 상태
프로세스 상태도
프로세스 상태
각 큐는 커널 영역의 데이터 영역에 속하고, 커널 영역은 해당 자료구조를 만들어 놓고 관리한다.
Process Control Block(PCB)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다음의 구성 요소를 가진다.(구조체로 유지)
-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
- Process State, Process ID
- Scheduling Information, Priority
-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
- Program Counter, Registers
- 메모리 관련
- Code, Data, Stack의 위치 정보
- 파일 관련
- Open File Descriptions
문맥 교환(Context Switch)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
-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
-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온다.
시스템 콜이나 인터럽트가 발생했다고 반드시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첫번째 경우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save 해야하지만, 문맥 교환을 하는 두번째의 경우 부담이 크다(cache memory flush)
타이머 인터럽트는 의도적으로 인터럽트 이후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기려는 인터럽트이다.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 Job Queue
-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
- Ready Queue
-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 Device Queue
- I/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프로세스들은 각 큐들을 오가며 수행된다.
또한 PCB의 포인터 공간을 큐에서 활용한다.
프로세스 스케줄링 큐의 모습
스케줄러(Scheduler)
- Long-Term Scheduler(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
-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
- 프로세스에 Memory(및 각종 자원)을 주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다.(무조건 Ready) → 현대의 운영체제
- 프로세스 상태 new → ready로 변경시킨다.
- 메모리에 몇개의 프로세스를 올릴지 결정한다.
- Short-Term Scheduler(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
-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 번에 running 시킬지 결정
-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
- 충분히 빨라야 한다(millisecond 단위)
- Medium-Trem Scheduler(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
-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쫒아냄
-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뺏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degree of Multiprogramming이란, 현재 메인 메모리에 존재하는 활성화된 일의 개수를 뜻한다. 활성화된 일이란 수행 시작은 햿지만, 종료가 안된 것을 말한다.
- 시스템콜, 인터럽트 등을 통해 커널 모드에서 프로세스가 수행될 때는 OS가 running 하고 있는게 아닌, 커널 모드에서 running 하고 있다고 한다.
- Blocked 상태, Ready 상태에서 Suspended 가 되면 부르는 용어가 다르다.
- suspended 상태에서 I/O 작업이 완료되면 suspended ready 상태가 된다.
- 점선 아래의 상태는 모두 suspended 상태이다.
Thread
스레드는 프로세스 하나에 CPU 수행 단위 이다.
스레드는 경량 프로세스 라고도 부른다.
스레드의 구성
- program counter
- register set
- stack space
스레드가 다른 스레드와 공유하는 부분 = task
- Code 영역
- Data 영역
- OS 리소스
전통적인 개념의 heavyweight process는 하나의 thread를 가지고 있는 task로 볼 수 있다.
스레드의 장점
- 다중 스레드로 구성된 태스크 구조에서는 하나의 서버 스레드가 blocked(waiting) 상태인 동안에도 동일한 태스크 내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running)되어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
-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하여 높은 처리율(throughput)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
- 스레드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
- 응답성 향상 : 사용자 입장에서 빠르다 - ex) 웹 브라우저
- 자원 공유 : 여러 스레드들은 프로세스의 리소스, 코드. 데이터를 공유한다.
- 경제성 :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과,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에 비해 스레드를 만드는 비용과,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이 더 싸다.(30배, 5배)
- 멀티 프로세스 아키텍처 활용 : 각 스레드는 병렬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프로세스 내부에 CPU 관련 정보(PC, register)만 스레드마다 별도로 공간을 할당 받는다.
스레드의 구현 방법
- 운영체제의 커널을 지원 받음 → 커널 스레드
- 커널 스레드는 스레드가 여러개 있다는 걸 커널이 알고 있다.
- 커널 스레드에서 다른 커널 스레드로 CPU를 넘길 때 커널이 스케줄링한다.
- 라이브러리의 지원을 받음 → 유저 스레드
- 프로세스 안에 스레드가 여러게 있다는 사실을 운영체제는 모른다.
- 유저 프로그램이 스스로 여러 스레드를 관리한다.
둘의 차이점은 커널이 해당 스레드의 존재를 알고 있냐 모르냐이다.
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046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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